초보자용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이드 2 – 블로그 언어, 계정 세팅

두번째 글을 작성하고 있다는 것은, 블로그 오픈에 성공했다는 것.

눈물을 닦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 세팅

워드프레스 서버 러닝

어느새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났습니다. 서버 위치도 서울이네요. 위 사진처럼 초록색으로 Running이 뜨면 이름을 클릭해줍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설정 화면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뜨게 됩니다.

표시해놓은 빨간색 부분은 나중에 여러분이 추가적으로 설정할 때 필요한 부분이니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조금 더 기다리라는 노란색 메시지가 떠 있네요. 사라질 때까지 조금 기다려 주겠습니다. 대충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새로고침 하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이 사이, 아주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조로 힘들다

알지도 못하는 포트, 서버, PowerShell, Apache, MySQL 등등…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설명을 애써 해석해가며 서버를 열고 설정을 만져봤지만 도저히 나아가지지가 않더군요.

결론부터 말하면 생고생이었습니다. 그런 거 필요 없이 그냥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었거든요.

기존에 Plesk를 사용하다가 WordPress로 블로그를 구축한 탓에 설치부터 설정까지 전부 다 서버 내에서 해줘야 하는 줄 알았는데…아니었습니다 ㅠ

제가 겪은 시행착오를 블로그 글로 쓰면 아마 게시글이 한 6개는 나올 테지만, 전부 뛰어넘겠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그냥 여기에라도 써놓음으로써 누군가 저의 고생을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뿐입니다.

2. 워드프레스 블로그 접속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 및 아이디

자, 이제 방금 만든 여러분의 사이트를 들어가보실 수 있습니다.

1은 여러분의 사이트 주소, 2는 관리자 페이지, 3은 관리자 페이지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 4는 추가 설정을 위한 콕핏 페이지입니다. 전부 중요합니다.

먼저 1을 우클릭 후 새 페이지에서 열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보안 접속 경고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런 식으로 보안 경고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는 방금 만들어 보안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위험을 감지하고 막아놓은 것입니다. 고급을 클릭하고, 무시하고 진행해줍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선 https, 즉 SSL 보안 세팅을 해야 하는데, 이건 나중에 콕핏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이제 여러분만의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일단 이런 식으로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기쁜 일입니다. 이제 추가적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워드프레스 블로그 로그인

이제 창을 닫고 다시 Vultr 화면으로 돌아가 줍니다. 그리고 이번엔 2를 새 페이지에서 엽니다.

로그인 페이지

블로그 로그인 페이지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한 적 없기에 여기서 뇌정지가 올 수 있지만, 아까 저희는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았었죠.

3에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복사해 붙여넣기하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성공

여기가 여러분의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은 여기서 블로그를 세팅하고, 글을 작성하고,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블로그 언어, 시간대 설정

가장 먼저 할 것은 블로그를 한국어로 세팅하고 시간대를 한국 시간대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영어는 오래 보면 머리 아프잖아요.

블로그 세팅

왼쪽에 있는 [Settings] 화면을 클릭해줍니다.

블로그 언어, 시간대 설정

저는 이미 한국어로 변경해 놓은 상태라 여러분의 화면과 다르겠지만, 밑에 있는 두 부분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및 사이트 주소는 아직 IP 형식일 텐데요. 이걸 변경하기 위해선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요건 다음 게시글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설정으로 돌아가서, 사이트 언어는 한국어로, 시간대는 한국 시간대인 UTC+9로 설정해줍니다. 맨 밑으로 내려 변경 사항 저장 파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블로그가 한국어로 세팅됩니다.

5. 블로그 관리자 계정 만들기

그 다음으로 할 것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새로 세팅하는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관리할 때마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아까 전의 그 복잡하고 어려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계속 사용할 수는 없겠죠?

어디에 복사해놨다가 유출되거나 삭제라도 해버리면 그것 또한 낭패입니다.

왼쪽에 있는 [사용자] 항목을 눌러줍니다.

저의 경우 이미 만들어놨기 때문에 계정이 두개지만, 여러분의 경우는 아까 전 사용했던 복잡한 아이디의 계정 하나만 존재할 것입니다.

블로그 새 사용자 추가

새 사용자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관리자 계정 만들기

빈 칸을 입력해줍니다. [사용자명]이 여러분이 실제로 로그인에 사용할 아이디가 됩니다.

[중요]

새 계정의 이메일을 입력할 때는 Vultr에 가입할 때 사용했던 이메일 말고 다른 이메일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이메일은 이미 아까 전 복잡한 아이디의 이메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같은 이메일을 사용할 경우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저는 아이디, 이메일, 이름을 입력하고 Website는 비워뒀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맨 밑 [역할]을 꼭 [관리자]로 변경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 세팅은 구독자이니, 잊지말고 변경해주세요. 다 입력했으면 [새 사용자 추가]를 클릭해줍니다.

이제 아까 제 화면처럼, 똑같이 관리자로 등록된 두 개의 계정이 보일 것입니다.

원래라면 새로 만든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는지 확인하고 지워주면 되는데, 아직 콕핏 추가 설정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삭제는 나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만든 아이디로 설정 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하지 않았거든요.

아무튼 이렇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언어와 계정을 새로 세팅하는 방법까지 끝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먼데요. 다음 게시글에서는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까지 발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초보자용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이드 1 – 이제 Plesk가 유료라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