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광 선글라스, 왜 더 선명하고 시원할까요? 편광 선글라스 장단점 3가지

 

 

편광 선글라스, 대체 왜 필요할까요?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눈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말인데요.

다행히 요즘에는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 요즘 같이 햇빛이 강할 때면 선글라스를 쓰신 분들이 많이 보이곤 합니다.

이러한 선글라스 렌즈의 경우 UV차단과 더불어 눈에 들어오는 가시광선의 빛 자체를 줄여 눈을 보호합니다. 이 또한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좋은 선택이지만, 간혹 이런 선글라스 자체가 너무 답답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선글라스 렌즈 자체가 전체적인 가시광선을 차단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자주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나 야외 활동(낚시 등)을 즐기시는 분들이 이러한 불편함을 많이 호소합니다.

운전의 경우, 대시보드나 앞 차 표면에서 반사되는 반사광 자체는 선글라스가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이 피곤해지는데요. 이 상태에서 터널이나 그늘 등 갑자기 어두운 곳에 들어갈 경우 빛에 민감해져 있던 상태이기 때문에 시야가 갑자기 확 줄어들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낚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또 물가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 때문에 짜증났던 적이 있으셨을 텐데요. 이러한 반사광이 시야를 방해하는데 거기에 선글라스까지 착용하니 더욱 시야가 제한받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편광 선글라스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타렉스 편광 선글라스

 

편광 선글라스의 원리

일반적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빛, 그러니까 자연광은 모든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빛들이 수면, 눈, 젖은 도로, 창문, 유리, 거울 등에 반사되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이렇게 반사된 빛들은 모든 방향으로 진행하지 않고, 일정한 방향성을 가진 채로 반사되게 됩니다. 이를 편광 반사라 합니다.

빛의 입사각과 경계면에서의 편광

출처 – https://sciencelove.com/

이렇게 반사되는 빛들은 일반적으로 수평 방향으로 정렬되어 반사되는데요. 편광 선글라스의 경우 수직 방향으로 이루어진 필터가 존재해, 수평 방향으로 반사되는 빛들을 차단하는 렌즈를 사용합니다.

수평 방향의 빛이 차단 된 편광 렌즈

 

이렇게 눈부심을 유발하는 강한 수평 방향의 빛을 차단해 나머지 빛을 더욱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자연광을 전체적으로 차단하는 일반 선글라스와는 달리, 편광 선글라스는 이렇게 반사되는 빛이 유발하는 눈부심 차단에 특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광 선글라스의 장점

1 – 시야 개선

편광 렌즈는 반사광을 차단하여 더욱 선명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같은 정도의 눈부심을 차단하기 위해 차단되는 전체 빛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어, 눈부심이 줄어듬과 동시에 훨씬 밝아 보이게 됩니다.

또한 번지는 빛을 막아 시야가 한층 더 선명해지게 돕습니다.

2 – 피로도 감소

반사광이 감소하면 시야가 선명해지고 밝아지기 때문에, 눈의 피로도 또한 크게 줄어듭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운전하며 침침함을 겪었던 사람이라면 편광 렌즈가 크게 도움이 됩니다.

3 – 눈 보호

그렇다고 해서 편광 선글라스가 해당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편광 렌즈에는 일반적인 선글라스에 포함되어 있는 UV차단 기능이 같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강한 자외선과 빛에서도 눈을 보호합니다.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좋은 경우

1 – 골프

골프를 즐겨하시는 분들의 경우, 편광 선글라스가 그린이나 해저드에서 반사되는 반사광들을 매우 효율적으로 차단합니다. 필드에 나갔을 때 일반 선글라스로도 뭔가 부담감을 느꼈다면, 편광 선글라스를 사용할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 낚시

편광 선글라스는 수면에서 반사되는 반사광을 차단하기 때문에, 물 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물고기를 볼 필요가 없는 바다 낚시의 경우에도, 바다 자체에서 나오는 반사광에 눈에 큰 무리를 주므로 꼭 착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 – 운전

일반 선글라스의 경우 앞 차 유리, 대시보드 등에서 반사되는 반사광을 효율적으로 차단하지 못합니다. 또한 눈부심을 감소시키기 위해 빛 자체를 크게 차단한 제품들의 경우, 갑자기 터널이나 그늘로 진입했을 때 순간적으로 시야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꼭 편광 렌즈를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안 되는 경우

 

하지만 이러한 편광 렌즈들도 모든 상황에 알맞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편광 렌즈의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 차 유리에 강화 선팅을 한 경우

차에 선팅을 짙게 한 경우에는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 유리와 렌즈가 간섭을 일으켜 유리 곳곳에서 무지갯빛이 반사되어 보이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 비 오는 날 곳곳에 물이 많이 고인 경우

반사광은 우리의 눈을 피곤하게 하기도 하지만, 위험을 알아챌 수 있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비가 오는 날 반사광을 차단하게 되면, 도로에 고인 물의 반사광이 보이지 않아 물이 고인 곳을 명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들어집니다.

3 – 스키, 스노우보드를 타면서 고속 활강할 때

이 경우 코스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인 경우에는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탈 때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눈부심을 감소시키지만, 굴곡이 많은 코스를 고속 활강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사광이 차단되어 굴곡과 언덕을 보는 능력이 조금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만약 스키나 스노우보드로 굴곡이 많은 코스를 활강하시는 것을 즐겨 하신다면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셔서는 안 됩니다.


더 보면 좋은 글

누진다초점이란? 누진다초점 개념과 쉽게 적응하는 방법 5가지

 

나도 혹시 노안? 1분 만에 알아보는 노안 테스트!

 

 

Leave a Comment